SH News

창간사
더 가까이 다가가는 시민의 사랑방이 되길 바라며

글. 변창흠(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주거복지 및 도시재생 전문기관으로 거듭나다

안녕하세요?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변창흠입니다. SH서울주택도시공사가 주거복지와 도시문제에 대한 우리의 역할을 알리고 시민들께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웹진 ‘SH톡톡(talk talk)’을 창간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주거문제는 공공주택을 많이 건설하고 공공임대주택을 잘 관리하는 것만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동안 임대주택 공급의 우선순위에서 빠져 있었던 청년세대나 신혼부부의 주거문제는 어느덧 사회적인 쟁점이 되었고, 급격한 주택가격의 상승과 월세 임대화의 확대로 주거문제는 날로 심각해져가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발간되는 웹진은 주거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시민들께서 주거문제의 실상이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주거복지 서비스가 전달되어야 하는지를 직접 발언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이 될 것입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1989년 설립된 이래 여의도 면적의 여섯 배가 넘는 택지를 개발하고 매년 평균 1만호의 주택을 건설해 왔습니다. 우리 공사는 18만 세대의 공공임대주택을 관리하고 있으며, 이 공간에 43만 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보금자리에는 너무나 아름다운 사연들과 함께 나누고픈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각 동네마다 좋은 공동체를 만들고자 애쓰는 훌륭한 분들이 많고, 우리 동네를 넘어 불우한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많은 단체들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우리 공사는 2015년부터 주거복지 페스티벌을 통해 입주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공동체 이야기를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이제 그 이야기를 웹진에도 담아 시민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과거에는 서울시나 우리 공사가 제공할 수 있는 주거안정 수단이 공공분양주택과 공공임대주택의 공급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제공하고 있는 주거복지 수단은 집수리 지원, 일자리 상담과 안내, 공동체 활성화 지원, 주거상담 등으로 다양화해지고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 공사는 이러한 활동을 서울대 치과병원, 한울정신건강복지재단,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등과 같은 수백 개의 기관들과 협력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공사와 함께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많은 단체와 기관들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주택도시공사가 주택공사의 역할에 치중했다면, 앞으로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서울이란 도시가 가진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적극적인 주체가 되겠습니다. 우리공사는 지난해 ‘에스에이치공사’라는 사명을 ‘서울주택도시공사’로 바꾸고 택지개발과 주택건설, 공공임대주택의 공급과 관리라는 기존의 업무를 넘어 주거복지와 도시재생 전문기관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습니다. 새로 창간하는 웹진은 아직까지 생소한 서울주택도시공사의 새로운 역할과 기능을 시민 여러분들께 널리 알리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상호소통과 아카이빙의 공간

서울주택도시공사는 택지개발공사, 주택관리공사, 도시재생공사, 산업경제개발공사, 토지관리공사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일본의 도쿄도주택공급공사(JKK)나 싱가포르의 주택청(HDB, Housing and Development Board)과 같은 주택공급 및 관리기관을 넘어 뉴욕의 뉴욕경제개발공사(NYCEDC)나 싱가포르의 주롱도시공사(JTC, Jurong Town Corporation)와 같은 혁신공간 조성자, 보스톤의 BRA, 홍콩의 URA, 싱가포르의 URA, 일본의 UR과 같은 도시재생 전문기관으로 변모하여 새로운 역할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고 새로운 접근과 새로운 사업모델을 개발해야 합니다. 웹진 ‘SH톡톡(talk talk)’이 우리 공사가 수많은 새로운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급해주는 화수분이 되기를 희망하며,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 많은 사회적 기업이나 협동조합, 지역개발회사가 우리 공사와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새롭게 출발하는 우리 공사 웹진 ‘SH톡톡(talk talk)’이 한 번 보고 버려지는 잡지가 아니라 영원히 기록되고 다시 찾는 주거복지와 도시재생의 아카이브가 되도록 가꿔나가겠습니다. 편안한 안식처와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노력과 성과, 우리 공사의 보금자리의 아름다운 이야기들이 이 아카이브에 축적될 것입니다. 또한 무주택 서민들을 위해 다양한 주거복지 수단과 따뜻한 보금자리에 대한 정보들을 신속히 제공하는 정보공급원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모쪼록 우리 공사의 웹진 ‘SH톡톡(talk talk)’이 무한히 사랑받는 공간이 되도록 서울시민과 입주민 여러분들의 꾸준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