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마을은 어떤 곳인가요? 여러분의 마을은 어떤 곳인가요?
정책톡톡오늘의 주거복지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블로그 공유하기
  • PRINT
  • COPY

서울시는 2012년부터 마을공동체 사업을 추진했다. 주민들이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모든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마을 안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 활동 등을 더 활발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됐다. 그렇다면 마을 공동체란 무엇인지, 우리 마을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자.

마을공동체 사업이란?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주민 간의 갈등이나 지역 내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지역 공동체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생활 안전, 고령화, 일자리 창출,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형태에 있어 지역 공동체의 협심이 필요해진 것이다. 무엇보다 시민사회로서의 성장을 꾀할 때 지역의 특성을 살린 공동체 구현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마을 공동체 사업을 추진했다. 마을공동체 사업은 주민이 스스로 계획을 수립, 제안, 직접 실행하는 주민 주도 사업이다. 주민 3인 이상이면 누구나 마을 공동체 사업에 신청할 수 있다.
마을 주민이 얼마나 준비되었는지 그 정도에 맞춰 지원이 이루어진다. 주민모임 형성, 실행, 마을계획 수립 지원 등의 단계를 통해 맞춤형으로 지원되는 것이다. 마을 공동체 사업은 정부와 주민들, 중간조직의 협력을 통해 지역마다 특색을 살린 사업을 만들고 추진하여 '같이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마을을 구성하려는 시도 중 하나인 것이다.

마을을 회복해요!

전국의 지역공동체 수는 약 5885개로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시도 별로는 경기도, 전북, 경북 순으로 마을공동체 사업이 많다. 마을공동체의 종류는 정보화 마을, 평화생태마을, 체험휴양마을, 자연생태우수마을, 마을기업, 희망마을 등이 있다. 마을공동체 안에서도 다양한 사업이 이루어진다. 전통시장 활성화, 관광사업, 생활공간 개선 사업 등이다.
이러한 마을 공동체는 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을 통해서 신청 및 지원 할 수 있다. 모임 형성을 지원하고, 공간 지원, 그리고 마을계획 수립 및 실행까지 모두 지원받는 것이다. 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은 일부의 전문가들이 아닌 oo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때문에, 기존의 시정 사업에 참여 경험이 없는 주민들도 누구나 쉽게 참여하실 수 있도록 절차가 마련된 것이다. 우선 사업 공고를 확인한 후, 마을 상담, 제안서 접수 등 평가의 과정을 거쳐 사업을 실행하는 것이다.
주민이 스스로 제안서를 작성, 접수하시면 일정한 심사를 거쳐 누구나 마을 공동체 사업을 실행할 수 있다. '찾아가는 마을 상담' 제도를 이용하시면 제안서 작성, 접수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공동체 코디네이터?

마을 공동체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마을에는 마을 코디네이터가 상주하게 됐다. 마을 코디네이터는 마을 활동가, 공동체 활동가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들은 마을 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역할을 도맡아 한다. 즉, 지역 주민이 주체가 되어 마을을 발전시켜나가는 사업 공모할 때 중간 역할자로서 현장 기반 전문가로서 활동하는 것이 마을 코디네이터의 역할이다. 서울시뿐만 아니라 곳곳에서 마을 공동체 코디네이터의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공동체 활동가 전문 교육 등의 과정을 운영하고 있기도 한다.
마을뿐만 아니라 서울시와 SH공사는 입주민의 특성을 고려해 수요자 맞춤형 공동체 주택에도 공동체 코디네이터가 있다. 서울시와 SH공사에서는 입주민의 특성을 고려해 수요자 맞춤형 공동체 주택을 공급하고 있다. 그중 맞춤형 주택 공동체 코디네이터는 공동체 주택의 취지와 목표를 충분히 이해하고 공동체 주택 및 기존 공공임대주택 입주민을 대상으로 공동체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정기워크숍을 열고 다양한 활동에 따른 역량 강화 교육 및 서로의 활동을 공유하며 더 나은 활동을 위해 노력 중이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