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전원생활)에서의 행복한 삶을 위한 나의 선택 전원주택(전원생활)에서의 행복한 삶을 위한 나의 선택
행복톡톡 집으로

집값 폭등, 과다 경쟁, 고물가 등의 이유로 도시 생활에 각종 염증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아진 요즘이다. 그러다 보니 몇몇 이들은 도시에서 내려와 전원생활을 꿈꾸거나 실제 귀향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가 있다.

그렇다면 실제 전원생활은 마냥 행복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당신에게 안겨줄 수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꿈에 부푼 전원생활을 기대하고 귀향, 귀농을 선택하였다가 낭패를 보는 사례 또한 적지 않다. 이에 따라 우리는 전원생활이 실제로 나에게 맞는 것이지 신중히 생각해보고 더 정확한 정보와 사전 준비를 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나는 어떠한 사람인가?

우선 전원생활을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알아보아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이 전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인지 본인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전원생활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하고 다시 도시로 상경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이러한 것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전원생활에 대한 막연한 동경에서 시작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일시적인 여유로움과 자연의 풍경에 취해 전원생활을 선택한다면 금방 전원생활에 불편함과 답답함을 느끼며 도시생활의 편리함과 각종 문화생활을 그리워할 수 있다. 전원생활이 좋아서가 아니라 지금의 도시 환경과 생활이 싫어서 전원생활을 선택한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실행하기에 앞서 주말마다 여행이나 휴가차 시골에 내려가 자연과 더불어 사는 본인의 모습을 관찰하고, 자신의 성향에 대해 냉정한 평가를 한 뒤 최종 결정을 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전원주택(전원생활)의 장점

이러한 본인의 스타일을 파악했다면 전원생활의 본격적인 장, 단점을 알아봐야 할 것이다. 우선 전원생활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자연과 밀접한 생활은 건강을 유지해준다.
맑은 공기와 따스한 햇살, 여유로움, 직접 가꾸는 텃밭까지 모든 것들이 자연에서 오는 것들이다. 이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지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재활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이러한 자연환경 속에서 병이 완치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두 번째, 마음의 안정을 얻을 수 있다.
도시 생활을 한다면 주차 문제와 층간소음 문제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전원생활의 내 거주지는 오롯이 자신만의 공간이 되기 때문에 공간을 여유롭게 쓸 수가 있고, 층간소음도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이로 인해 이웃 사람들과 다투는 일이 사라지고 당연히 스트레스가 줄어들므로 마음의 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마음의 안정이 되면 여유가 생기므로 가족, 지인들에게 베풀고 함께 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행복은 한편으로 경제력 보다는 심신의 건강과 사람들과의 원만한 인간관계에서 시작된다고 한다. 슬기로운 전원생활은 행복의 원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전원생활의 불편함

전원생활과 나만의 전원주택에서의 삶이 위처럼 좋기만 하다면 누구나 그 길을 선택하겠지만 우리는 분명 불편한 점과 단점도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야 현명하고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불편하다.
시골의 특성상 기반시설이나 편의시설이 도시에 비해 매우 부족한 편이다.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기에 자가용이 없다면 생활에 큰 불편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아이나 노인의 경우 병원이 가깝지 않아 큰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두 번째, 원주민과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사소한 오해나 마찰이 생길 수 있다.
도시사람들은 개인의 사생활을 중요시하는 개인적 성향이 강하고, 시골은 공동체적인 생활 성향이 강하다. 이로 인해 이웃과 사소한 마찰을 겪을 수도 있지만, 상호 존중하고 배려한다면 충분히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문제일 것이다.

세 번째, 벌레, 동물과 자주 접촉한다.
만약 야생동물이나 벌레를 매우 무서워한다면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도시는 부동산이나 집의 매매가 활발한 편이지만 시골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전원주택을 부동산 투자의 목적 또는 단기간 거주 후 판매하려는 목적이라면 전원생활을 추천하지 않는다.






이러한 불편함과 전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전원생활을 준비한다면 지금껏 도시에서는 꿈꾸지 못한 행복한 삶을 충분히 누릴 수 있을 것이다.불편함을 무릎 쓰고 전원생활을 꿈꾸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는 추세라는 것은 그만큼 현대인들이 도시에서 느끼는 삶의 스트레스, 만족감, 물가, 건강 등의 복합적인 행복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안타까운 마음과 함께 글을 마친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