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 프로젝트] 


서울 청년들의 주거 고민+α, ‘청신호 명동’에서 풀자





청년들을 위한 새로운 주거문화 ‘청신호’ 홍보관 ‘청신호 명동’개관

서울에 사는 청년들의 주거 고민을 해결해주고, 다양한 활동들을 지원하는 공간인 ‘청신호 명동’이 조성되었다. 청신호 명동은 더 ‘잘 살고’ 싶은 청년들이 새로운 주거문화를 경험하고 주거 의제를 논의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서울주택도시공사가 만들고 사회혁신기업 더함이 운영한다.


‘청신호’란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해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 사업이다. 이름에는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호~옴’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서울 청년 10명 중 약 4명이 ‘주거 빈곤’을 겪는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앞으로 취업난을 겪는 청년들과 주거문제로 인해 출산에 어려움을 겪는 신혼부부들을 위한 주거 사다리가 되는 것이 목표로 하고 있다.



역동적 공간 ‘청신호 명동’

2층과 3층 공간에 마련된 청신호 명동은 방문객이 일상에서 쉽게 주택 정책을 접하고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다양한 커뮤니티와 라이프스타일까지 체험할 수 있는 역동적인 공간으로서, 기존의 많은 주택홍보관이나 정책홍보관과는 차별점을 갖는다.



1) ‘아랫집’ 2층

‘아랫집’인 2층에는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호~옴 ‘청신호’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알고 체험해 볼 수 있는 홍보관이 있다. 이 홍보관은 평범한 홍보관이 아니다. 스마트 커뮤니티 공간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이 VR이다. 청신호 주택의 모습을 VR 영상으로 만들어 놓아 360도 감상할 수 있다. 평면도만 봤을 땐 이해가 어려웠던 부분도, VR영상을 통해 보니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프라이빗 상담센터도 마련되어 있다. 여기서는 사전 신청을 통해 법, 주거, 금융을 주제로 1:1 내방 상담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커피 향기 그윽한 카페 ‘아랫집’도 있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 가입하면 커피 등이 1,500원씩 지속 할인되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2) ‘윗집’ 3층

3층 ‘윗집’은 청년, 신혼부부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 커뮤니티, 교육 등이 진행되는 공간으로 마련되었다. 서울시 청년모임이나 단체, 주거단체들이 대관을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누구나 와서 책도 읽고, 서로 얘기할 수 있는 오픈된 공간이다. 한 쪽에 마련된 책장에는 앞으로 책 전시 및 교환, 큐레이션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게다가 청년이나 주거 관련 단체에는 무료 대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며, 사전 협약관계를 맺은 단체에는 강사비 지원과 단체 소개 영상 제작 등의 추가 지원도 있다고 한다.



청년들을 위한 소중하고, 유쾌하며, 재미있는 공간, ‘청신호 명동’

청신호 명동의 위치는 서울 중구 명동1가 1-1의 2,3층이며,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관이지만 그 외에는 매일 운영된다. 보다 자세한 운영시간은 청신호 명동의 SNS를 참고하면 된다. 이곳의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을 ‘지기s(지기스)’라 한다. ‘집을 지키는 지기’에서 탄생했다. 이들은 청신호 명동이 청년들에게 보물 같은 공간이 되길 바라며, 서울이 괴롭고 힘든 공간이 아닌 유쾌하고 재미있게 살 수 있는 공간으로 느껴지길 바란다. 이들의 바람대로 누구나 편하게 왔다가 정말 유익한 정보와 기회를 알게 되는 ‘청신호 명동’이 되기를 기원한다.



도시공간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스마트 시민기업

06336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621(대표전화 : 1600-3456)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Seoul Housing & Communit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