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 해외탐방] 공공주택의 성공요인 : 싱가포르의 피나클 앳 덕스턴













우리나라 국민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는 부동산이다. 최근 주택 가격이 급상승하면서 더욱 그러하다. 국가통계포털 자료에 의하면, 서울의 주택보급율은 96.0%[1]에 달하나 자가주거율은 42.7%[2]이다. 정부는 주택 문제를 해결하고자 공공주택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9년 우리나라 장기공공임대주택의 재고율은 8%가 채 되지 않아 공급이 충분하지 않다. 


또한 낮은 품질과 미관상의 이유로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인식은 좋지 않다. 한편, 싱가포르는 주택자가율이 90%가 넘으며, 전체 인구의 80%이상이 공공주택에 거주한다. 싱가포르의 공공주택은 어떻게 시민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었을까?


[1] 2019년 국토교통부 주택보급률

[2] 2019년 국토교통부 주거실태조사 

 



▲피나클 앳 덕스턴의 전경
(사진출처: Wikimedia Commons)



싱가포르의 공공주택 

싱가포르가 영국에서 독립한 1959년 당시 싱가포르인의 9%만이 공공주택에 거주하였다. 그러나 2019년 현재 싱가포르인의 80% 이상이 정부가 건설한 아파트에 거주한다. 싱가포르는 독립 후,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 등 주변 국가의 이민자들의 유입으로 극심한 주택부족현상, 주거환경 악화, 사회 불안정 등의 문제를 겪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싱가포르는 주택개발위원회(Housing and Development Board, HDB)를 설립하고 공공주택 공급 정책을 펼치기 시작하였다. 토지의 국가 소유를 위한 토지수용법, 연금저축제도를 주택금융에 활용하는 중앙연금기금(Central Provident Fund, CPF) 등을 활용하여 HDB는 100만호 이상의 공공주택을 건설・공급하였다.


싱가포르 공공주택의 성공요인으로 ‘높은 품질의 디자인’, ‘녹지공간과 대중교통 접근성’, ‘사회적 결속력을 위한 기회 제공’ 등이 언급된다[3]. 초기의 싱가포르 공공주택은 기본적인 주거기능을 제공하는 일반적인 아파트였으나, 점점 시간이 흐르면서 고급 콘도미니엄과 같은 높은 수준의 디자인으로 설계되고 있다. 

 

녹지공간, 대중교통시스템부터 사회 혼합까지 통합지원하도록 신중하게 설계되었다. 아파트단지 주변의 공원과 연계한 녹지네트워크를 계획하고, 학교 및 커뮤니티 센터를 대중교통으로 편리하게 연결하도록 한다. “캄퐁(Kampung)” 정신(공동체 의식)을 장려하기 위해,  모든 인종 및 소득 계층이 만나고 어울려 이웃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센터, 푸드 센터 등을 전략적으로 설계한다.

  

[3] https://www.planetizen.com/blogs/112077-singapore-housing-lessons-biden-administration

 



▲피나클 앳 덕스턴의 전경
(사진출처: Wikimedia Commons)


 

피나클 앳 덕스턴 (Pinnacle at Duxton)

싱가포르의 외국계 기업, 금융회사, 호텔 등이 밀집하여 있는 탄종 파가르(Tanjong Pagar) 지역에 가면, 50층으로 이루어진 7개 아파트가 두 개의 긴 스카이브릿지로 연결된 고급 주거단지를 볼 수 있다. 멋진 외관을 가진 이 아파트 단지는 민간주택이 아닌 공공주택인 피나클 앳 덕스턴이다. 이 아파트 단지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공공주택건물로, HDB가 스카이브릿지로 아파트를 연결한 첫 번째 주거 프로젝트이다.


피나클 앳 덕스턴은 HDB의 가장 오래된 부지에 건축되었으며, 이 지역을 되살리고 역사적 중요성을 기념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덕스턴 지역은 HDB의 가장 오래된 아파트 단지가 위치한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지역이었다. HDB는 오래된 아파트를 재개발하면서도 이 지역의 역사적 중요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도시재개발청(Urban Redevelopment Authority)은 2001년 8월부터 9월까지 국제건축디자인 공모전을 실시하였다. 공모전에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요구되었다.


  • 시민협회(People’s Association)가 1960년에 건설한 커뮤니티 클럽에 인접한 숙박 시설
  • 덕스턴 플레인 공원(Duxton Plain Park)과 연계된 조경 전략
  • 리콴유 총리가 1984년과 1989년 식재한 잠부에어(jamboo ayer)와 육두구 나무를 포함한 오래된 나무를 보존하여 조경에 통합
  • 1963년 3월 15일 주춧돌과 1964년 4월 10일 리콴유 총리가 거행한 개막식을 기념하는 명판의 이전
  • 보조금을 받는 공공주택이므로 비용 효율적이어야 함


위와 같은 역사적 의미를 보존하기 위한 필수 요구사항을 제외하고, 혁신적인 설계를 최대화하기 위해 다른 디자인이나 기술적 요구사항은 최소화하였다.


전 세계에서 202개 설계회사가 참가할 정도로 해당 프로젝트는 주목을 받았으며, 설계안이 선정된 후 일부 수정을 거쳐 사업이 추진되었다. 2004년 5월 첫 번째 분양이 시작되었을 때도 큰 인기를 얻어, 단계별로 판매하려던 계획을 바꾸어 한 번에 모든 아파트를 판매하였다. 피나클 앳 덕스턴은 2009년 완공되었다.


아파트는 총 35개의 유형으로, 확장된 베이, 발코니, 돌출형 창문 등의 서로 다른 기능을 소유자가 조합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또한 각 세대 내부의 경량 콘크리트 벽은 소유자의 필요에 의해 쉽게 제거하거나 재구성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7개의 아파트 타워는 각각 500m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긴 두개의 하늘정원으로 26층과 50층이 연결되어 있다. 하늘정원에는 조깅 트랙, 놀이터, 휴식 및 전망 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26층은 거주자전용이나, 50층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일반인에게 공개되어 관광객들이 이곳에서 싱가포르 도심의 경관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푸드센터, 어린이집, 농구코트, 기타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시설, 지하주차장 등이 있다. 


▲50층의 하늘정원
(사진출처: Wikimedia Commons)


피너클 앳 덕스턴은 싱가포르 공공주택의 성공요인 중 하나인 ‘우수한 디자인’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혁신적인 설계 및 디자인으로 피나클 앳 덕스턴은 여러 국제 상을 수상하였다. 세계초고층도시건축학회(Council on Tall Buildings and Urban Habitat)로부터 2010년 아시아 및 오스트랄라시아[4] 지역 최고의 고층빌딩 상(Best Tall Building Asia & Australasia)을 수상했으며, 2011년에는 미국의 국제부동산연구단체인 ULI(Urban Land Institute)에서 전세계 최우수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에 수여하는 2011 ULI 글로벌 어워드(Global awards for Excellence)에 선정되었다.

 

[4] 오세아니아의 일부 지역을 부르는 이름으로,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뉴기니를 포함한 남태평양 제도 전체를 가리킨다.


물론 공공주택의 성공이 좋은 품질의 디자인으로만 이루어질 순 없다. 앞서 싱가포르 공공주택 성공요인으로 살펴본 대중교통, 사회적소통의 기회 제공 등과 같은 다른 설계적 요소도 필요하고, 주택기금마련, 금융지원제도, 공공주택유형 등 다양한 제도적 요소도 고려되어야 한다. 피나클 앳 덕스턴과 같은 공공주택의 획기적인 디자인과 품질은 공공주택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전환시킬 수 있지 않을까?






06336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621

(대표전화 : 1600-3456)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Seoul Housing & Communit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