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두리] 어른이의 키덜트 문화가 숨쉬는 곳,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만화의 집’













신조어인 ‘어른이’는 어린이가 좋아하는 영화나 만화, 장난감 등에 열광하거나, 이를 광적으로 수집하는 취미를 가진 어른을 뜻하며, ‘어른’과 ‘어린이’를 합친 말이다. 이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문화가 *키덜트다.


특히 요즘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성인들 사이에서 집에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취미생활이 각광받는 추세다. 이에 따라 만화, 애니메이션, 레고, 피규어 등 키덜트 문화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키덜트(Kidult)란, 현대 성인들이 추구하는 재미(Fun), 유치함(childish), 판타지 등의 가치가 대중문화의 하나로 나타난 콘셉트


이 가운데,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애니메이션 세계로 이끄는 곳이 있다. 바로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만화의 집’이다. 현장으로 함께 떠나보자!

 



서울 명동에 위치한 <SBA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어른이의 키덜트 문화를 엿보다

이것저것 계산하지 않고, 순수한 마음으로 무언가를 즐겨본 적이 언제인가? 눈 앞에 놓인 근심 걱정을 모두 내려놓은 채, 잠시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 좋아하는 것을 마음껏 즐겨보자. 만화, 장난감, 애니메이션 등은 더 이상 아이들의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경제적 능력이 있는 어른이들이 직접 자신의 만족감을 위해 기꺼이 애니메이션, 장난감을 소비한다.


이미 어른이의 키덜트 문화는 하나의 대중문화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한때, *슬라임 카페가 주변 곳곳에 생기며 큰 유행을 끌었다. 일명 ‘액체괴물’이라고 불리는 슬라임은 어린이들도 좋아했던 장난감이지만, 어른들에게도 스트레스 해소 용품으로 큰 관심을 받았다.

*슬라임이란, 점액질 형태의 장난감으로, 말랑말랑하고 탱탱한 감촉을 자랑함  


슬라임, 캐릭터 용품, 레고, 피규어 등 다양한 장난감과 어릴 때부터 즐겨봤던 만화는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휴식과 위안을 제공한다. 에디터도 어릴 때부터 현재까지 애정하는 만화영화가 있다. 맛있는 것을 먹을 때,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함께 보면서 소소한 행복을 느낀다



다양한 공간 구성이 돋보이는 <만화의 집>


서울 명동역 인근에는 만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낙원인 ‘SBA 서울애니메이션센터’가 위치해 있다.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상상속에 존재하는 만화와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현실에서 만날 수 있는 복합문화콘텐츠 공간으로, 어린이는 물론 어른에게도 사랑받는 곳이다. 외관만 봐도 한눈에 애니메이션센터임을 알 수 있다. 귀여운 캐릭터 조형물로 꾸며진 입구 앞에 서면, 어른도 아이처럼 기분이 들뜨게 된다.  


편안하고 즐겁게 만화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


 

만화와 휴식을 함께 즐기며 에너지 충전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만화의 집(1층)과 애니소풍(2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만화의 집’은 만화를 사랑하는 모든 이를 환영하는 만화 도서관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반면, ‘애니소풍’은 국내 애니메이션 대표 캐릭터(뽀로로, 슈퍼윙스, 원더랜드 앨리스 등)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체험공간이다.


만화의 집에서는 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90년대 만화부터 국내외 최신 애니메이션까지 감상할 수 있다. 실제로 방문해보니 만화책과 애니메이션 DVD를 감상하는데 최적의 환경을 자랑했다. 특히 다양한 공간구성이 가장 매력적이었다.


1층과 1.5층으로 구성된 만화의 집은 어린이 도서,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2020년대 도서, 국가별, 주제별, 큐레이션 도서들을 구비하고 있다. 또한 영상자료, 영상관람 공간, 작은극장, 꿈교실, 갤러리 등이 함께 마련되어 있다. 만화의 집 한편에는 책소독기와 전시회가 마련되어 있어 안전하게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만화의 집 운영 매니저에 따르면, 만화 <슬램덩크>가 세대를 초월하여 요즘 아이들부터 어른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다고 한다. 더불어 아이와 가족단위의 방문객들이 주를 이루지만, 20~30대 성인들 중 주기적으로 이곳을 혼자 방문하여 만화를 즐기고 가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만화의 집>


우리는 적절한 휴식을 통해 한층 더 활기차고 윤택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특히 꾸준하게 취미생활을 즐기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즐거운 일상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된다. 남녀노소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문화생활을 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을 보내기를 기대한다.






06336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621(대표전화 : 1600-3456)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Seoul Housing & Communit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