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장만 Q&A]
내 집 장만의 궁금증이 있다고요?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답해드립니다!
어떻게 하면 나만의 포근하고 안정적인 집을 마련할 수 있을지 고민이 이만저만 아니셨을 텐데요. 지난달에도 어김없이 많은 분들이 내 집 마련과 관련된 질문을 보내주셨어요. 어떤 질문이 있었는지, 지금부터 확인해볼까요?
Q. 현재 서울 소재의 대학에 다니며 기숙사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잠시 휴학하고 고시 공부를 할 계획인데요. 기숙사에 머물 수 없어서 고민입니다. 국가에서 대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사업이 있는지 궁금해요.
A. 청년 임차보증금 융자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만 19세~39세 이하의 청년으로, 취업준비생, 대학(원)생, 사회초년생(근로기간 총합 5년 이내)에 해당하는 조건에 충족하면 지원 가능합니다. 청년 임차보증금 융자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임차전용면적 60㎡ 이하의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이어야 합니다. 또한 임차보증금 1억 9천만 원 이하의 전세 혹은 월세로 계약을 한 주택이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청년주거포털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 현재 고시원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사정상 다음에도 고시원에서 지내야 하나 싶었는데, 찾아보니 주거 사다리 지원사업이라는 게 있다고 하더군요. 신청하는 기간이 따로 있는 것인지, 신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A. 주거사다리 지원사업은 서울시가 주거취약계층에게 따뜻한 보금자리를 마련해주기 위한 사업입니다. 이 사업을 신청하려면 쪽방, 고시원, 여인숙 등에서 3개월 이상 거주하는 사람, 최저주거기준을 미달하는 주거환경에서 아동과 함께 거주하고 있는 사람 등의 조건에 해당해야 하는데요. 주거사다리 지원사업에 관란 정보나 신청을 위해서는 주거지 관할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