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마을어때요]
마을공동체를 주민이 주도합니다!
하하호호 홍제마을활력소
서대문구에 주민 중심 마을공동체 공간 활성화를 위해 지난 4월, 하하호호 홍제마을활력소가 문을 열었다. 매주 운동교실, 건강나눔카페, 고혈압당뇨교실 등 보건소 건강실천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커뮤니티 활동이 자유롭게 열리는 공간이다. 이름부터 활기찬 웃음이 넘치는 하하호호 홍제마을활력소에 대한 이야기를 이곳에 담았다.
주민들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하하호호 홍제동마을활력소는 홍제권 도시활력증진사업의 일환으로 개설된 공간이다. 의료기관이 밀집한 홍제권역의 지역특성과 관련해 주민건강 증진을 위한 공동체 거점공간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2015년 국토부 도시활력 지역개발사업에 공모를 신청해 2015년 말에 사업이 선정됐다. 도시활력증진사업 기본계획수립 용역, 주민설명회 및 설문조사를 거쳐 2018년 11월 착공하여 2019.3월 준공, 2019년 4월 10일 개소했다.
서대문구청 자치행정과 마을공동체지원팀 김재희 팀장은 “하하호호 홍제마을활력소는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주민이 직접 주도 및 참여하는 공간”이라며 해당 공간에 대해 소개했다.
"서대문구청 자치행정과에서 건립한 건강생활 실천프로그램 운영, 공간개방, 마을공동체 주민활동 지원 공간입니다. 보건소 주관 건강실천 프로그램 및 마을공동체 활동 지원 공간 대관 등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건강실천 프로그램은 월, 수, 금에 진행되고 있다. 마을공동체 활동 지원 공간 대관은 화, 목에 이용 가능하다.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기 원하는 구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가장 특별한 점은 프로그램보다는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더욱 집중했다는 점이다.
대관신청은 하하호호 주민운영위원회가 접수를 받고 심사하고 있다. 월별 일정 및 대관안내는 서대문구청 홈페이지(구민참여/마을공동체)에 공지되어 있으며 향후 주민운영위원회와 협의 하에 홍보 방법을 변경할 수 있다. 대관이 없는 유휴시간에는 공간개방을 통해 누구나 편히 이 공간에서 쉬어갈 수 있다.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하하호호 홍제마을활력소에서는 건강 프로그램 및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홍제동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을 위한 운동교실, 영양·신체능력·금연·절주 등 건강정보를 알고 체험하는 건강나눔카페, 고혈압·당뇨교실, 치매예방프로그램, 심폐소생술, 한의약 뇌건강교실, 정신건강강좌 등 강좌가 마련되어 있다. 또한 이곳에는 가상현실 VR 체험실이 2개실이 마련되어 있다. 하나는 기억력키움터로, 게임 형식을 통해 인지훈련을 향상할 수 있다. 건강리더가 주민들의 VR체험을 돕고 있다. 나머지 한 곳은 ‘마음건강쉼터’로, 가상 현실을 체험하며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다. 이외에도 상담실에서 스트레스 및 두뇌 건강을 1분간 무인 측정할 수 있으며, 월, 수, 금 오후 14시~16시에는 두뇌 스트레스 특정 결과에 따라 마음건강상담사의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자투리 공간을 새로운 공동체의 장으로 만들다
하하호호 홍제마을활력소는 견인차량보관소와 자전거대여소로 운영되던 곳을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되었다. 현재까지도 하하호호 홍제마을활력소 건물 옆에는 서울시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삼거리에 위치해 있어 지역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 5월에는 주민운영위원회를 모집 및 구성했다. 7월에 5차례의 공감워크숍을 거쳐 마을활력소의 운영방향에 대해 논의하였고, 현재 운영규약을 정리 중이다. 김재희 팀장은 “주민들로 구성된 16명의 주민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공간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홍보와 다양한 시도를 진행할 계획”이며 “열린 공동체 공간으로 발전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서대문구에서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공간이 아니라, 공간을 기반으로 주민들이 소통하고 다양하게 공동체 활동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탄력적인 장소로 발전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잊지 않았다.
하하호호 홍제마을활력소는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하하호호 홍제마을활력소는 9월부터 평일은 밤 9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공간 운영규약은 9월중 확정하여 공개 예정이다. 김재희 팀장은 “이에 따라 더 많은 구민들이 마을공동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과 함께 하하호호 홍제마을활력소를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많은 이용 바란다”고 전했다.
“공간활성화를 위해 주민운영위원회, 서대문구청, 공간지기 3자가 매월 정례회의를 거쳐 논의하는 등 협치 구조를 다져나갈 계획이에요. 하하호호 홍제마을활력소는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지나가시면서 언제든지 방문하셔서 건강 측정도 해보시고 편안히 쉬어가시고 담소도 나누시고 궁금하신 것은 언제든지 공간지기에게 문의 바랍니다.”
마을공동체 활동을 원하는 서대문구민이라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하하호호 홍제마을활력소. 누구나 이 공간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창의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다. 단순히 수동적인 프로그램이 아닌 주민들의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마을공동체를 완성해나가겠다는 서대문구의 노력이 담긴 공간이 아닐 수 없다. 건강관리는 물론, 다양한 활동을 원하는 홍제동 주민들이 이곳에 모여 어떠한 활동을 펼쳐나갈지 기대된다. 하하호호 홍제마을활력소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02-395-0056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