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장만Q&A]
궁금증 해결!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답해드립니다!
임대주택 분양, 청신호란 무엇인지 등등. 그동안 서울주택도시공사에 궁금한 점이 많으셨죠?
내 집 장만 Q&A에서 궁금한 점을 쏙쏙 모아 답변해드립니다!
Q. 경기도로 이사 온 지 3년 정도 됐어요. 전에는 서울에만 거주했는데요. 현재 거주지가 서울이 아니라면 자격 미달인 것일까요?
A. 행복주택의 경우 신청자가 지원하는 계층에 따라 자격이 다릅니다. 고령자와 주거급여수급자 계층은 ‘서울특별시에 거주하는 자’의 요건을 갖추어야 하지만, 대학생·청년 계층은 대학 소재지 또는 업무 근거지가 서울특별시일 경우 우선공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학 소재지·업무 근거지·거주지가 서울특별시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일반공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혼부부 계층은 서울특별시에 거주하는 자만 우선공급 신청이 가능하며, 거주지 또는 업무 근거지가 서울특별시가 아닌 다른 지역인 자는 일반공급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자 본인이 지원할 수 있는 계층과 모집공고 상의 우선·일반공급 호수를 잘 확인하신 후 지원 바랍니다.
Q. 딸 아이와 영구임대 아파트에 살다가 이번에 재혼했습니다. 더 넓은 집으로 이사 가길 희망하는데요. 다른 SH 임대 아파트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될지 궁금합니다.
A. 서울특별시에 거주하는 무주택자 및 3인기준 월 소득 270만 원 이하 등의 요건을 충족하실 경우 재개발임대 또는 국민임대 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신청자 개개인의 정보와 각 주택 유형별 공급기준에 따라 내용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공사 콜센터(1600-3456)를 통해 본인이 신청 가능한 주택 유형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SH와 LH를 동시에 신청해도 괜찮은 걸까요? 혹시 불이익이 생길까 걱정됩니다.
A. 신청자가 지원하는 주택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 재개발임대, 국민임대, 장기전세 등의 유형은 SH와 LH 동시신청이 가능하나, 영구임대의 경우 중복신청이 불가하오니 SH 또는 LH 중 한 곳을 선택하셔서 지원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주택 유형별로 내용이 상이할 수 있사오니 지원 전 반드시 해당 공고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