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마을어때요] 


더불어 사는 마을을 꿈꿔요!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 삼덕마을





성북구는 마을 공동체가 많기로 유명하다. 그만큼 다양한 마을 행사와 사회적 경제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는 곳이기도 하다. 성북구의 이러한 성장 뒤에는 성북구 마을사회적경제센터의 노력이 있었다. 2014년에 개소식을 가진 이후 현재까지 성북구 마을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성북구의 다채로운 마을들 중, 에너지 자립 마을의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는 삼덕마을을 SH톡톡에서 다녀왔다.


 

성북구 마을사회적경제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성북구 마을사회적경제센터는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주민 참여에 기반한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 활성화 및 성장을 중간지원하는 기관이다. 성북구 내 90여 개의 사회적 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등의 연합체인 '함께살이성북사회적협동조합'이 서울시와 성북구의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센터의 이름처럼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의 활성화에 앞장서는 일을 한다.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사무국 사회적경제실 전광철 실장이 마을공동체와 사회적 경제에 대한 개념을 설명해줬다.


“공동체에서 바쁘게 살아가니까 단절되는 경우가 많잖아요. 서로 관계 맺어가면서 어울려 더 잘 살자는 거죠. 대표적으로 골목길 넓히는 사업이나 마을 주민들이 모여서 네트워크 파티 등을 하기도 해요. 사회적 경제는 마을의 살림살이에 대해 주민들이 같이 고민하고, 필요한 사업에 대해 사회적 경제 기업을 세워서 운영하는 것을 의미해요. 수익은 지역으로 환원됩니다.”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의 일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 성북구 마을, 사회적 경제 주체의 참여와 의제 발굴을 위한 공론장 형성. 둘째, 협업과 연대 경험 축적을 통한 성북구 마을, 사회적 경제관계망 형성 및 확장. 그리고 세 번째는 네트워크 플랫폼 강화를 바탕으로 성북구 마을 공동체 및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이다.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는 마을공동체와 사회적 경제 주체 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대표적인 것이 ‘성북구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132개 단체 약 718명이 참여하였다. 또한, 사회적경제조직에는 18개의 단체, 약 255명의 구성원이 모집되기도 했다. 또한, 도시재생지역에는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장위동 도시재생지역에는 10개의 일리가 창출되며 경제적 활동에 앞장섰다. 마지막으로 전광철 실장은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의 비전에 대해 설명했다.


“‘공론, 연계, 융합, 변화’의 프로세스를 지속화해 주민 참여에 기반한 성북구 마을공동체 및 사회적 경제의 주체 발굴 및 성장을 도모하고, 마을공동체와 사회적 경제를 통한 지역사회·지역경제 성장의 구심점을 구축해 가는 것입니다.”


 

에너지 자립 마을! 삼덕 마을에 다녀오다

성북구에는 다양한 마을 공동체가 있다. 삼덕마을, 소리마을, 정든마을, 한천마을, 369마을, 북정마을, 삼태기마을까지 총 8개다. 그중 2012년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에 선정된 삼덕마을에 다녀왔다. 이곳은 해가 잘 드는 곳으로 과거부터 ‘돋을볕마을’이라 불렸다. 이를 활용해 태양광 발전 패널로 지역 내 에너지 효율을 높여 지속가능한 에너지 자립 마을로 거듭났다. 삼덕마을의 박미란 코디네이터가 마을에 관해 소개했다.


“삼덕마을은 환경친화적인 마을공동체라는 게 가장 큰 특징이에요. 관리비용을 절감하고 자원을 재활용하면서 미래 세대에 기여하려고 노력해요.”


삼덕마을에서는 다양한 주민 공동체 활동이 펼쳐진다. 장 담그기 활동, 삼덕마을회관 카페 운영, 과일청 판매, 마을놀이터 돌봄교실 등 자체 기획 활동은 물론, 외부 협력활동, 수익 창출 활동 등이 전개된다. 실제로 삼덕마을 회관에는 다양한 공예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곳과 카페, 쿠킹 클래스룸 등이 마련되어 있었다.


“서로 다른 세대 간 접점을 마련하고 같은 세대 내 이해심을 도모하는 것이 삼덕마을의 가장 큰 비전이에요. 앞으로도 정기적인 프로그램으로 마을 사람들과 격식 없이 즐겁게 활동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에서는 삼덕마을의 멘토링 사업을 통해 삼덕마을 문제에 대핸 컨설팅과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와 마을 공동체의 협업를 통해 이루어진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마을공동체로 구성된 성북구가 이들의 활동을 얼마나 많은 변화를 이뤄낼지 기대된다.

 




06336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621

(대표전화 : 1600-3456)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Seoul Housing & Communit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