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목소리] 


주거문제 상담부터 해결까지, 주거복지센터에 노크하세요! 






“어머, 어머님! 왜 이런 곳에서 힘들게 사세요? 그 월세라면 차라리 전세 자금 대출받아서 훨씬 좋은 곳으로 이사 가실 수 있는데! 어머님 가정은 ○○지원사업 대상 가정이거든요!”
이곳은 서울시 주거복지센터의 상담 현장입니다. 안전하고 편안한 주택에서 사는 건 시민들이 누릴 당연한 권리임에도 주거문제로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주거 문제로 힘들어하고 계시다거나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서울시 주거복지센터와 상담하세요. 주거복지센터에 대해 궁금해 하실 만한 내용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Q. 주거복지센터는 어디에 있으며 무슨 일을 하나요? 꼭 취약계층만 상담받을 수 있는 건가요? 

A. 서울시 주거복지센터는 25개 지역구에 각 1개씩 위치해 있으며, 공공임대주택 입주, 주거비 등에 대한 상담부터 긴급주거비·연료비 지원, 집수리 등 주거환경개선까지 현장밀착형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거복지센터는 소외계층 취약계층만을 위한 곳이 아닙니다. 청년부터 사회초년생, 고령자, 기초수급자 등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임대주택 유형과 신청자격에 관한 상담이 많긴 하지만, 주거문제를 겪고 있는 서울 시민 누구나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세를 감당하기 어려운 분께는 주거비 보조제도를 안내해 드리고, 전월세 구입자금과 관련한 대출상품 관련 정보나 집수리 관련 상담도 해드립니다. 임대차 분쟁 시 법률 상담이나 주거비 및 연료비 등과 관련한 긴급지원 사업, 희망온돌사업 안내, 비주택(쪽방 및 고시원) 거주자를 위한 주거정책, 재개발·재건축 사업 진행절차 및 세입자 유의사항 정보 등 다양한 맞춤형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5개 센터 중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센터를 직접 찾아가 상담하실 수도 있고 콜센터(1600-3456)로 전화하거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도 상담 접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임대주택정보 등 단순한 정보 그 이상이 필요하시다면, 예약 후 센터를 방문하시거나 찾아가는 상담서비스(어르신이나 장애인 등 이동이 어려우신 분)를 통해 심층 상담을 해드립니다.





Q. 지역주거복지센터는 지역주민센터와 어떻게 다른가요? 

A. 지역주거복지센터는 주거 복지와 관련한 전반적인 상담, 지원, 연계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반면, 읍·면·동 지역주민센터의 경우 주거 관련 업무가 일부 포함되어 있지만 담당인력이 부족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주거문제를 해소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주거 복지는 정부 주거급여, 긴급복지지원제도, 서울시 주택바우처나 희망온돌사업, 집수리지원사업 등을 비롯해 민간 영역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까지 여러 가지 정책과 제도, 사업 등이 있습니다. 주택 대출 등과 관련한 금융 부문은 이보다 더 복잡 다양하지요. 그래서 일반인의 경우 자신이 수혜 대상인지, 그 자격 기준이 되는지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역 내 사회복지사나 동 지역주민센터 공무원들도 전문적으로 다 알기는 어렵고요. 게다가 대부분의 주거문제는 단순히 부동산뿐 아니라 건강의료, 자녀교육, 채무 및 파산 등 여러 문제가 복합적으로 맞물려있기 때문에 지역주거복지센터는 지역주민센터나 지역구청을 비롯한 다른 사회적 자원을 가진 영역과 회의를 거치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습니다.



Q. ‘주거복지통합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들었는데 어떤 시스템이고, 언제부터 이용할 수 있나요? 

A. 현재 중앙주거복지센터는 두 가지 시스템을 구축 중입니다. 하나는 상담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주거복지 통합 상담관리 시스템’이고, 또 다른 하나는 시민들이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서 이용할 수 있는 ‘종합 주거정보 제공시스템’입니다.

먼저 ‘주거복지 통합 상담관리 시스템’은 모바일, PC, 전화 등으로 주거복지 상담을 신청할 경우 상담내역을 분배해 시민과 담당자가 1:1로 연결되도록 해주고, 내용 기록을 통해 상담이력 관리 및 사례관리를 가능하게 해 주거복지 서비스를 양적, 질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상담 실무자가 태블릿을 활용해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현장 주택 조사 등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서 주거복지에 대한 종합적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종합 주거정보 제공시스템’, 이른바 ‘서울주거상담’ 사이트는 서울 시민 누구나 이용하실 수 있는 정보창구입니다. 주거급여나 공공분양, 주택금융, 청년주거지원 등 주거복지 서비스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알려 드릴 뿐 아니라, ‘현재 내가 받을 수 있는 주거복지 서비스는 무엇인지’ 자가 진단 등의 맞춤형 주거복지 정보를 드리고, 핸드폰을 통해 관련 정보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 두 시스템은 올해 11월까지 구축을 완료하고 테스트 운영을 거친 뒤 2019년 1월부터 공식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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