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옴부즈만칼럼]
청렴도가 곧 경쟁력이다
글 김상식(서울주택도시공사 청렴옴부즈만)
청렴은 공직자의 으뜸 덕목
다산 정약용 선생은 ‘목민심서’에서 “청렴은 모든 덕의 근본”이라 했다. 공직자가 갖추어야 할 첫 번째 덕목이 청렴이고 청렴하지 않고서는 공직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진짜 야심 있는 공직자는 청렴하기 위해 더욱 근신한다는 것이다. 산업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청렴의 의미와 그 근본적인 중요성은 여전하다. 오히려 근대화된 산업국가 속에서 공동체의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는 개개인의 청렴뿐만 아니라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 공동체의 청렴도 함께 강조되어야 한다. 물론 개개인의 청렴이 모여서 조직 전체의 청렴을 이룬다는 점에서 개인의 청렴이 시작점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청렴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국민권익위원회는 매년 공공기관별로 청렴도를 측정하여 그해 연말에 측정 결과를 공표하고 있다. 올해는 중앙행정기관 41개,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청 333개, 공직유관단체 198개, 기타 기관 129개 등 전체 701개 기관을 대상으로 청렴도를 측정할 예정이다. 물론 서울주택도시공사도 측정대상기관에 포함되어 있다. 최근 서울주택도시공사의 청렴도 측정결과를 보면 다른 기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공사 직원 개개인의 입장에서는 이런 결과에 선뜻 수긍하기는 어렵겠지만 결과적으로 청렴도 측정결과는 공사 직원 전체 구성원들에 대한 측정치이므로 공사 전체의 청렴도에 관한 것이고 따라서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대목이다. 그런데 아쉽게도 공사 직원 중에는 아직 남의 일인 양 크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직원이 있는 것 같아 안타까움이 있다. 이러한 마음에서 향후 기관 차원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고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민행복시대, 신인도의 척도
무엇보다 먼저 청렴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근대화된 산업사회에서의 청렴도는 외부로부터 얼마나 신뢰를 인정받는가의 신인도를 의미한다. 신뢰의 정도가 높은 개인이나 조직일수록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이고 이에 따라 실력도 인정받아 그만큼 자부심도 커지는 것이다. 따라서 자긍심이 높은 공동체일수록 그 조직의 구성원은 자신의 청렴도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청렴도에 대해 결코 무관심할 수가 없는 것이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택지개발과 공급, 주택건설과 공급 및 관리 등을 통해 시민의 주거안정과 복지향상을 위해 헌신 노력하는 공공기관으로서 국민을 직접 상대하면서 국민 행복을 높이기 위해 봉사하는 서비스 기관이라 할 것이다. 그야말로 정부 내에서 국민행복시대를 가꿔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자긍심과 이에 걸맞는 명예와 자부심을 지닌 공공기관으로서 합당한 수준의 청렴도도 갖추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아직은 만족할 만한 청렴도에 미치지 못한 현실이므로, 조직원 전체의 관심과 청렴도 향상을 위한 분발이 요구된다. 개개인의 청렴 수준의 종합이 결국 조직 전체의 청렴도 수준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조직의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는 개인 스스로가 공사(公私) 간에 몸가짐을 바르게 하여 사회적으로 지탄의 대상이 될 만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즉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규정된 업무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처리하되, 항상 절제되고 겸손한 자세로 민원인을 대하고 책임을 다하는 근무자세가 필요하다. 개인의 사적인 일탈이나 불법적인 행위는 한 구성원에 대한 불명예스러운 처벌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직 전체에도 영향을 미쳐 명예에 누가 되고 구성원들의 사기를 떨어뜨린다.
따라서 공사 직원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의 연대의식과 공인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감에 철저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의 공직관은 국민을 대함에 있어 단순히 봉사하기보다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섬김의 정신까지 요구한다. 섬김의 정신이란, 자신이 갖고 있는 모든 전문적인 업무역량을 발휘해 자신의 가족을 대하듯 민원인의 애로사항을 정성스럽고 친절하게 경청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말한다. 조직원 모두가 이러한 섬김의 정신으로 민원인을 대하면서 자신의 개인적인 행위 하나가 조직 전체의 명예를 결정한다는 주인의식을 갖고 근무한다면 서울주택도시공사의 청렴도 수준은 가까운 시일 내에 긍정적으로 확연하게 변하리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