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는 지금] SH공사와 재난을 예방해요,

「슬기로운 Safe Home」 캠프 개최












우리는 재난으로부터 스스로 생명을 지킬 수 있을까? 평화로운 일상을 송두리째 파괴하는 ‘재난’은 언제 발생할 지 모른다. 우리 인간은 재난으로부터 최소한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통해 대처법을 익혀 두어야 한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시민들이 체감 가능한 재난·안전 훈련 「슬기로운 Safe Home 캠프」를 진행하여 가정에서의 재난 대처법을 함께 공유했다. 유익한 정보 공유의 장이었던 현장으로 함께 떠나보자!




▲슬기로운 Safe Home 캠프 홍보 포스터

(출처: 서울주택도시공사)



지루함 NO, 재미있는 재난·안전 훈련 OK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는 시민들이 재난이 일상화된 상황을 슬기롭게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재난·안전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위해 SH공사와 재난안전소셜벤처 ㈜라이프라인코리아는 ‘슬기로운 Safe Home 캠프’를 공동 기획했다.


‘슬기로운 Safe Home 캠프’는 연초 사업계획 시 재난·안전 상황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으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 계획을 변경하여 온라인 상으로 진행되었다.   


실제로 SH공사는 지난 8월 28일 지역 커뮤니티의 활성화가 돋보이는 성수 금호3차베스트빌 입주민을 대상으로 제1회 ‘슬기로운 Safe Home 캠프’를 성공적으로 끝마쳤다. 해당 캠프를 진행하기 전, SH공사는 공공주택 입주민 중 온라인 참여가 가능한 30세대를 선착순으로 모집했다.


▲슬기로운 Safe Home 캠프 참가자에게 배부된 재난·안전용품 키트

(출처: 서울주택도시공사)



제1회 ‘슬기로운 Safe Home 캠프’는 시민들이 집 안에서 여러 재난상황을 갑작스럽게 맞이했을 때, 가족 구성원 간의 협동을 통해 지혜롭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번 캠프는 높은 참여율을 자랑하며, 2인 이상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가족 세대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무엇보다 SH공사는 캠프를 진행하기 전, 재난·안전용품으로 구성된 25만 원 상당의 재난안전 키트를 세대별로 지급하여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였다.


‘슬기로운 Safe Home 캠프’ 준비과정을 살펴보면, (사)성동구자원봉사센터, 성수 금호3차 입주자대표회의, 성수 금호3차 행복나눔패밀리봉사단이 공동 실행단위로 참여하여 운영을 함께했다. 또한 본 캠프에서 진행된 수업들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한국아웃도어안전연구소, 프리메드, ㈜거마도, 레드나인커뮤니케이션㈜와의 협력을 통해 기획되었다.


▲슬기로운 Safe Home 캠프 1교시 ‘서로를 지켜주는 응급처치법’

(출처: 서울주택도시공사)



우리 가족을 위한 ‘슬기로운 Safe Home 캠프’   

‘슬기로운 Safe Home 캠프’ 프로그램은 총 4교시로 운영되었다. <서로를 지켜주는 우리 가족 응급처치법> 1교시는 가족 구성원들이 직접 응급처치를 경험해보는 시간이었다. 이어서 2교시 <재난 속에서는 무엇을 먹을까>에서는 참가자들이 키트에 담긴 각종 재료로 비상식량을 만든 후 점심으로 맛있게 먹었다.

 

점심 식사를 마친 후, 캠프 참가자들은 3교시 <가가호호 재난생존교실>을 통해 복합재난 상황 시 집 안에서 겪게 될 상황 대비법을 배웠다. 끝으로 4교시 <심리적 방역, 재난으로 힘들어지는 우리 마음 돌보기>에서는 아프리카 댄스로 마음을 달래는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이번 캠프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참가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한 참가자는 “코로나19로 아이들과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찾던 중 ‘슬기로운 SH캠프’ 소식을 접하게 되어 바로 신청했다. 온라인 참여라 크게 기대를 안 했는데 예상과는 달리 재난 상황에서의 다양한 케이스를 접하고 대처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하고 즐거웠다”며, “이런 교육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일상 속에서 재난상황에 대한 대비가 자연스럽게 이뤄지면 좋겠다”고 전했다.


▲슬기로운 SH캠프 3교시 ‘가가호호 생존재난교실-안전용품 사용법 시연’

(출처: 서울주택도시공사)



황상하 SH공사 사장 직무대행은 “재난·안전 관련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시민들이 일상에서 필요성을 체감하며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프로그램은 찾기 힘든 것 같다”며, “이번에 처음으로 개최한 ‘슬기로운 Safe Home 캠프’를 계기로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SH형 재난·안전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SH공사는 이번 캠프를 통해 *콜렉티브 임팩트(Collective Impact)를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로 지역사회 상생을 도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끝으로 SH공사는 이번 훈련의 진행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4분기 재난약자 그룹을 대상으로 소규모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개최할 예정이다.  

*콜렉티브 임팩트(Collective Impact)란, 다양한 분야의 조직이 공동의 목표 아래 상호 협력하며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내는 것

 

※ 본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진행되었습니다.






06336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621(대표전화 : 1600-3456)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Seoul Housing & Communit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