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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 주거복지]
SH공사의 주거복지 서비스? 입주메이트 시리즈로 정복!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는 서울시민의 주거사다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임대주택 입주와 재계약 절차, 주거복지사업, 주거안심종합센터, 시설민원 방법 등 입주민을 위한 모든 정보를 ‘입주메이트’ 시리즈를 통해 소개한다.
[SH입주메이트] 1탄 ‘입주절차 가이드’ SH입주절차, 가보자구~!!
SH공사 송파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입주 절차를 어려워하는 입주민을 위해 계약 당일, 입주 전, 입주 후 순으로 추가 모집단지 입주절차 가이드를 제공한다.
먼저 계약 당일이다. 온라인 또는 방문 접수로 계약이 가능하다. 온라인 계약 시에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며, 방문 접수 시에는 신분증 및 구비서류를 준비해 와야 한다.
입주 전에는 시설물을 점검하고 점검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입주 후에는 하자 신고 및 하자 보수 절차가 필수다. 하자 신고 및 하자 보수절차는 지역 주거안심종합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SH tv ‘[SH입주메이트] 1탄 입주절차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SH입주메이트] 2탄 ‘재계약절차’ SH재계약절차, 모르면 따라와~
처음 재계약을 해야하는 입주민은 어디서 준비를 해야할지 막막함을 느낀다. SH공사 송파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재계약 절차별 심사서류 제출부터 재계약 체결까지 5단계로 걸쳐 소개한다.
1. 심사서류 제출요청
계약만료 4개월 전에는 재계약 체결을 위한 심사서류 제출 안내문이 발송된다(단, 상황에 따라 발송 시기가 다를 수 있음). 필요 서류를 확인하여 제출하면 된다.
2. 소득 심사 의뢰
서류 제출 이후 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범정부 시스템에 소득심사의뢰를 한다. 의뢰는 요청한 날부터 약 4~6주가 소요되며, 입주민은 소득심사 기간동안 기다리면 된다.
3. 소명자료 제출 요청
의뢰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입주민은 소득 및 자산 초과 세대에 대해 소명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4. 재계약 안내문
소명자료까지 제출하고 나면 등록한 휴대전화로 SH공사에서 재계약안내문이 발송된다. 이 과정은 계약 만료일 1개월 전 이루어진다.
5. 재계약 체결
계약 만료 전까지 신분증 및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재계약을 체결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SH tv ‘[SH입주메이트] 2탄 재계약절차’에서 확인할 수 있다.
[SH입주메이트] 3탄 SH주거복지사업이 이렇게나 많다구요~?!!
SH공사에서는 입주민을 위해 다양한 주거복지 사업을 운영한다. SH공사 송파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주거복지 사업 5가지를 안내한다.
첫째, 자살예방 서비스는 지역 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한 행사, 자치구 보건소와 연계한 비대면 마음건강 증진 사업 등을 지원한다.
둘째, 찾아가는 마음건강 서비스는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임대주택 입주민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1:1 심리상담 서비스다.
셋째, 공동체 코디네이터는 자치구 수요자 맞춤형 주택 등의 SH 공동체주택을 대상으로 공동체 활성화 전문가인 공동체 코디네이터를 파견하는 사업이다.
넷째, 입주민을 대상으로 취약계층돌봄 서비스 ‘희망돌보미’를 채용하고,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다른 임대단지 입주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섯째, 작은 도서관은 문화 활동, 소모임 장소로도 활용되며 임대 아파트 단지 내 마을 공동체 형성의 구심적 역할을 한다.
자세한 사항은 SH tv ‘[SH입주메이트] 3탄 SH주거복지사업’에서 확인할 수 있다.
[SH입주메이트] 4탄 SH 주거안심종합센터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SH공사는 입주민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SH공사 강동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입주민이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를 소개한다.
1. SH공사 홈페이지에서 처리할 수 있는 업무
SH공사 홈페이지(https://www.i-sh.co.kr/) 고객센터-온라인신청/확인 메뉴에서 임대주택 해약, 장기전세 및 행복주택 임대보증금 인상분 분할 납부 신청 등 각종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2. 주거안심종합센터를 방문해서 처리할 수 있는 업무
임대료 변경 상호전환 처리 업무, 과다 납부된 임대료·보증금 과오납금 반환 업무, 퇴거 신청 업무, 재계약 업무를 위해서는 주거안심종합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방문 시 신분증 및 구비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SH tv ‘[SH입주메이트] 4탄 SH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SH입주메이트] 5탄 임대주택 시설민원 해결백서! 시간, 장소 구애받지 않고 민원접수가 가능합니다
SH공사 임대주택에 거주하면서 겪을 수 있는 각종 시설민원을 어떻게 접수하고 해결할 수 있을까? SH공사 강동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소개한다.
1. 전화
SH공사 콜센터(1600-3456)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단, 누수 등 긴급 건에 대해서는 당직실로 연결하면 업무 외 시간에도 응대가 가능하다.
2. 카카오톡
카카오톡을 이용한 시설민원 접수도 가능하다. 카카오톡에서 검색할 친구 아이디에 ‘SH시설민원콜센터’를 입력하면 채널 추가 후 민원 접수가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SH tv ‘[SH입주메이트] 5탄 임대주택 시설민원 해결백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06336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621
(대표전화 : 1600-3456)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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