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과 젊은층, 내국인과 외국인이 함께 모이는 곳
광장시장의 역사는 1905년부터 시작된다. 일제가 화폐정리사업을 단행하고 조선 상인의 기반을 흔들었다. 그러나 광장 주식회사가 운영하던 동대문시장은 흔들림 없는 나무였다. 순수 조선 자본만을 바탕으로 한 동대문 시장은 조선인 상인들이 다 함께 조선인 시장을 지켰다.
1960년, 이때의 '동대문시장'이 공식 명칭을 ‘광장시장’이라고 바꿨다. 현재 광장시장은 5천여 개의 점포와 2만여 명의 상인이 자리하고 있으며, 하루에 6만 5천여 명의 사람들이 방문하는 대형 종합 시장이다.
광장시장은 전통에 ‘힙’을 더해서 젊은 층이 찾는 명소가 되었다. 광장시장에는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힙한 카페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지난 5월에는 맥주 회사와의 협업으로 팝업 행사가 진행되기도 했다.
또한 광장시장은 외국인이 찾는 글로벌 명소이기도 하다. 2019년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길 위의 셰프들’에서는 서울의 식당으로 광장시장 먹거리 골목을 소개했다. 다큐멘터리의 인기 덕분에 지금도 광장시장에서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