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안녕하세요, 대건 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2년 2차 행복주택에 당첨되어 8개월째 거주 중인 이대건이라고 합니다. 마포구에서 운동처방사로 일하며, 주로 근골격계 재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쉽게 재활 PT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Q. 대건 님은 언제부터 공공임대주택 제도에 관심을 가지셨나요?

 

취업 전부터 정부 주거 정책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어, 청년들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는데요. 본격적으로 청약을 신청한 건 취업 후입니다. 처음에는 본가에서 통근하다가, 서서히 경제적 독립을 하면서 나만의 취향이 담긴 공간을 구상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약 1년간 장기미임대, 전세임대, 매입임대... 다양한 주택을 신청했지만 1순위 신청자 분들께 밀려 떨어졌어요. 그러던 중 직장 근처에 위치한데다가, 제가 1순위로 신청할 수 있는 등 조건까지 맞는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을 하는 것을 보고 바로 신청을 했고, 최종 당첨으로 이어졌습니다. 너무 입주하고 싶은 마음에 당첨되기 전부터 찾아가보기도 했었답니다!


Q. 공공임대주택 중 지금 살고 있는 행복주택을 신청한 이유가 있다면?



제가 살고 있는 행복주택은 마포구 공덕동에 위치한 ‘공덕 크로시티’입니다. 공덕 크로시티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직주근접’입니다. 본가에서 통근할 때는 약 1시간 정도 걸렸는데, 공덕 크로시티는 근무지까지 걸어서 10분 거리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낮은 임대료’입니다. 공덕동의 신축 아파트를 이렇게 낮은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다니! 신청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에게 너무 감사합니다. 


Q.행복주택 입주 과정이 궁금합니다.

 


청약신청 후 서류심사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문자를 받고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차분히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카페, 블로그 등에서 찾아보았고,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최종 당첨이 된 후 사전점검을 갔는데 깨끗한 내·외부를 보고 너무 행복했던 기억이 납니다. 사전점검하실 때 줄자는 꼭 가져가세요! 실측을 해야 필요한 가구들을 사이즈에 맞게 미리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 후로 보증금 대출, 가구 준비, 인테리어 구상 등을 거쳐 입주 완료했습니다.


Q. 입주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이 있으셨을까요? 어떻게 해결하셨을까요?


서울주택도시공사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은 잘 안내되어 있어 비교적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웠던 건 보증금 대출이었습니다. 처음 해보는 일이다보니 어떤 대출을 받아야 하고, 어떤 은행 및 지점에 방문해야 하는지 막막했습니다. 다행히 보증금 대출을 잘 아는 친구가 있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그 친구에게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네요. 은행과 지점 선택은 행복주택 인근 발품을 파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더불어 상호전환 관련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없어, 서울주택도시공사에 전화로 문의했을 때 상담을 잘 해주셔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Q. 대건 님이 생각하는 청약 당첨 팁이 있다면?


공공임대주택마다 1순위 조건, 가점 등이 다를 텐데요. 잘 찾아보면 내가 보다 높은 순위와 가점으로 신청할 수 있는 청약이 올라올 겁니다. 그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에 청약을 많이 신청해보는 게 좋아요. 청약신청 방법을 익히고, 습관을 들인다고 생각하고 순위가 낮더라도 계속해서 신청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청약신청 횟수에 제한이 있는 것도, 신청한다고 청약통장 효력이 사라지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더욱 강추!


그리고 하나의 청약공고에 한 주택만 올라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곳은 어딘지, 주택 정보는 어떤지 미리 파악하고 지원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대건 님이 살고 있는 행복주택을 소개해주세요!



제가 당첨된 집은 18형 신축 원룸형 아파트입니다. 약 5.4평이고, 발코니 면적 1.5평을 포함하면 7평 정도입니다. 옵션으로는 에어컨, 냉장고, 붙박이장이 있었고, 세탁기는 구매해서 들어갔습니다.


주택에 발코니가 있는 점이 마음에 들어요. 천장에 환기 시스템, 수납공간이 많은 것도 좋습니다. 넓지는 않지만 혼자 살기에는 너무 만족하며 살고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색이 그린과 화이트인데, 집 내부가 그 두 색의 조합으로 되어 있어서 인테리어하기 좋았습니다.


 

테이블과 모니터 암을 활용하여 책상을 만들어 줬고, 원래 책상 자리는 제 음악적 취향이 담긴 공간으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Q. 단지 주변 환경은 어떤가요?



집에서 3분 거리에 경의선숲길이 있어 산책하거나 러닝을 할 때 너무 좋습니다. 4월 경 벚꽃이 피면 더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기대하고 있었는데, 벚꽃이 핀 모습을 보니 정말 예쁘더라고요. 출퇴근할 때 지나가는 곳이기도 해서 통근길이 행복해졌답니다.


또 공덕역 도보 5분 거리의 역세권이고, 4개의 노선(5호선·6호선·경의중앙선·공항철도선 공덕역)이 지나기 때문에 교통이 편리한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택 부대복리시설을 이야기해보자면, 지하 1층에 코인세탁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침구류 같은 큰 빨래들은 주로 여기서 하는 편입니다.


1층에는 게스트하우스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집 구조와 똑같이 생긴 방으로 미리 예약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숙박을 할 수 있습니다. 단체로 친구들이 놀러 왔을 때 한번 이용해 봤는데 너무 좋았습니다!  


Q. 행복주택, 직접 살아보니 어떤가요? 주변 사람에게 추천해줄 의향이 있으신가요?


서울 역세권, 신축을 주변 시세보다 훨씬 저렴하게 거주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습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공급하는 만큼 전세사기에도 안전하고, 무엇보다 은행에서 보증금 대출을 받는 과정이 훨씬 수월했습니다. 제 주변 지인들에게 자격이 된다면 무조건 신청하라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06336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621

(대표전화 : 1600-3456)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Seoul Housing & Communit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06336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621(대표전화 : 1600-3456)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Seoul Housing & Communit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