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안녕하세요, 하웅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요리와 운동을 좋아하는 29살 하웅이입니다. 20살에 지방에서 올라와 혼자 자취 생활을 하며 화성시 3년, 고양시 2년, 용인시 4년, 이렇게 타향살이를 하다 운 좋게 SH 행복주택에 당첨되어 서울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Q. 현재 하웅님께서 거주 중인 행복주택을 알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기존에 SH나 LH 공고에 관심이 있어 블로그나 청약홈 알림을 켜 두고 청년전형 지원을 했으나, 청년 전형은 경쟁률이 높고 제가 그 지역 거주기간이 짧아 항상 떨어졌었어요. 이후 남자친구와 장기연애로 결혼 이야기가 오가던 중, 남자친구 친형께서 주변 친구들 중 거주기간이 오래된 분들이 우선 1순위로 신혼부부 행복주택에 당첨되어 살고 있다며, 아직 결혼하지 않아도 예비 신혼부부로 접수가 가능하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래서 SH 공고를 찾아보니 바로 일주일 뒤에 23년 1차 행복주택 접수가 시작되는 걸 보고 급하게 서류를 접수했습니다.




Q. 하웅님의 행복주택 입주 과정이 궁금합니다.


전 여러 곳을 떠돌며 생활을 해서 서울 거주기간이 없었습니다. 대신 남자친구가 강남구 토박이라는 이유로 우선 1순위 예비 신혼부부 전형으로 접수할 수 있었고, 실제 당첨까지 될 수 있었습니다. 신청 당시 다양한 선택지가 있었는데, 저희가 선택한 단지가 재건축 아파트 대단지라 행복주택 신혼부부 모집 호수만 무려 319호였습니다. 강남구에 새 아파트라는 점과 주변 시세 대비 이 가격으로는 절대 거주할 수 없고 당첨이 될 것 같은 기대감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서류 접수부터 당첨까지 5개월 입주까지는 약 8개월 만에 많은 것이 변하게 되었습니다.



Q.하웅님은 입주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이 있으셨을까요? 어떻게 해결하셨을까요?

 

어려운 점은 딱히 없었습니다! 서류 준비나 대출 준비에서도 궁금한 부분은 입주 공고를 다시 살펴보면 거의 다 적혀 있었고, 그 외에 헷갈리거나 모르는 부분은 SH공사나 주택도시기금에 전화로 문의하면 친절하고 명쾌하게 답변을 주셔서 준비 과정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인터넷 상 다른 사람들의 글과 답변 보다는 SH, 주택도시기금, 은행 등에 직접 전화하였을 때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니 다른 분들도 꼭 알아두셨으면 좋겠어요.



Q. 이런 과정을 통해 입주하셨군요! 하웅님이 소개하는 청약 당첨 팁이 있다면?


SH 블로그나 SH 청약홈 알림을 켜두시고 수시로 공고문이 올라오는지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1순위로 거주 기간이 길수록 좋으니 이전 회차 당첨자 커트라인을 살펴보고, 나에게 가장 유리한 단지가 어느 곳일지 분석해 보세요. 접수를 결정하셨다면 공고문을 꼼꼼하게 잘 살펴보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하웅님의 집을 소개해주세요.


저희 집은 59형 방 3개, 화장실 2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일단 재건축 아파트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새 거라는 점, 신혼생활을 방 3개인 아파트에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습니다. 또한 사우나, 헬스장, 수영장, 볼링장, 세탁실, 독서실, 도서관, 농구장, 클라이밍, GX 등 다양한 시설들도 이용할 수 있어서 만족스럽습니다. 대단지라 단지 내 산책만 해도 1시간이 넘고, 남편과 예쁜 조경을 보며 산책할 수 있어 행복합니다! 공간 구성은 신혼이기 때문에 아이가 없어 침실, 옷방, 서재로 방 3개는 사용 중이고, 물건은 최대한 많이 두지 않으려 하얗고 따뜻한 컨셉으로 꾸며봤습니다.




Q. 입주 전 집을 확인할 때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봐야하나요?


사람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다르겠지만, 저희는 집 내부 평수와 구조를 1순위로 봤습니다. 새 아파트라 사전 점검 기회가 있어 하자 점검을 갔었는데 생각보다 자잘한 하자들이 많아서 최대한 꼼꼼하게 하자접수를 했습니다. 벽지가 뜨지 않는지, 곰팡이는 없는지, 문은 잘 잠기는지 창틀은 멀쩡한지, 물은 잘 나오는지 타일이 깨진 곳은 없는지 확인하고, 하자가 있다면 사진을 많이 찍어두세요. 입주 전 가전 가구 배치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해 보시고 줄자, 평면도를 챙겨가서 적어두면 좋습니다.





Q. 행복주택, 직접 살아보니 어떤가요? 주변 사람에게 추천해줄 의향이 있으신가요?


저는 평소에도 주변 지인들에게 행복주택 신청을 적극 권유하고 있습니다. 요즘 전세 사기로 인해 많이들 불안해하시잖아요. 그렇다고 사회 초년생인 20대가 수도권 아파트 전월세 계약하기는 비싸서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고, 그런 우리에게 정부가 지원해 주는 행복주택 제도는 소중한 우리 돈도 지켜주고, 집주인 눈치도 안 보고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주거 만족도도 높게 살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당첨만 된다면 거주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Q. 평소 여행을 많이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입주까지 끝났으니 하웅님도 올 여름 여행 계획이 있으실까요?


올여름에는 물을 좋아하고, 취미가 같은 남편과 함께 필리핀 보홀로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을 따러 여행을 갑니다. 깨끗하고 맑은 바다 속 아름다운 물고기들을 보며 자연이 주는 행복을 맘껏 느끼고 힐링하고 오려합니다.




06336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621

(대표전화 : 1600-3456)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Seoul Housing & Communities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